운영개요
숲속 도서관 활용 독서교육
운영 목적
- 책을 통하여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창의성과 사고력 신장을 도모한다.
-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처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인간 육성을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추진 방침
- 교과와 연계하여 필독 및 권장도서를 선정·구비하여 독서의식을 고취시킨다.
-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독서생활 하루 1시간, 1주일 1권 이상 읽기를 실천한다.
-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 ‘책 읽어주는 어머니’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 학부모와 함께하는 ‘온 가족 독서 시간 갖기’ 운동을 전개한다.
운영 내용
구분 |
주요 추진 내용 |
시기 |
비고 |
책이 좋은 도토리 |
·사제동행 아침 독서 시간 운영 ·홈페이지를 이용한 독서교육 강화 ·매주 수요일 ‘온 가족 독서 시간 갖기’ 운동 전개 |
연중 |
전학년 |
책 보는 도토리 |
·학년별 필독·권장 도서 목록 작성 및 배부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독서동기 유발 ·하동도서관 등 유관기관을 활용한 독서교육 |
연중 |
전학년 |
책 품는 도토리 |
·책으로 돌려주는 맞춤형 상품 수여 ·방학 중 도서실 개방 ·책 만들기 및 동화쓰기 활동 ·각종 교외 독서대회 참가 |
연중 |
전학년 |
책 나눔 도토리 |
·아침 독서 시간 ‘책 읽어주는 어머니’ 운영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 독서교육 활성화 ·어머니와 책을 읽고 느낌을 나눔으로써 정서적 안정감 속에서 인문학적 감수성 신장 |
연중 |
전학년 |
기대 효과
-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독서교육 전개로 교과별 특성이 반영되는 독서교육 지도 형태가 정립될 것이다.
- 다양한 독서 행사와 ‘숲속 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로 독서 습관과 올바른 인격이 형성될 것이다.
- 논술, 토론 교육의 활성화로 창의적인 자기 표현력 및 창의적 사고력이 향상될 것이다.
- ‘책 읽어주는 어머니’ 등 학부모 재능기부 및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독서교육이 활성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