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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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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개요

숲속 도서관 활용 독서교육

운영 목적

  • 책을 통하여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창의성과 사고력 신장을 도모한다.
  •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처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인간 육성을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추진 방침

  • 교과와 연계하여 필독 및 권장도서를 선정·구비하여 독서의식을 고취시킨다.
  •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독서생활 하루 1시간, 1주일 1권 이상 읽기를 실천한다.
  •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 ‘책 읽어주는 어머니’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 학부모와 함께하는 ‘온 가족 독서 시간 갖기’ 운동을 전개한다.

운영 내용

구분 주요 추진 내용 시기 비고
책이 좋은 도토리 ·사제동행 아침 독서 시간 운영
·홈페이지를 이용한 독서교육 강화
·매주 수요일 ‘온 가족 독서 시간 갖기’ 운동 전개
연중 전학년
책 보는 도토리 ·학년별 필독·권장 도서 목록 작성 및 배부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독서동기 유발
·하동도서관 등 유관기관을 활용한 독서교육
연중 전학년
책 품는 도토리 ·책으로 돌려주는 맞춤형 상품 수여
·방학 중 도서실 개방
·책 만들기 및 동화쓰기 활동
·각종 교외 독서대회 참가
연중 전학년
책 나눔 도토리 ·아침 독서 시간 ‘책 읽어주는 어머니’ 운영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 독서교육 활성화
·어머니와 책을 읽고 느낌을 나눔으로써 정서적 안정감 속에서 인문학적 감수성 신장
연중 전학년

기대 효과

  •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독서교육 전개로 교과별 특성이 반영되는 독서교육 지도 형태가 정립될 것이다.
  • 다양한 독서 행사와 ‘숲속 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로 독서 습관과 올바른 인격이 형성될 것이다.
  • 논술, 토론 교육의 활성화로 창의적인 자기 표현력 및 창의적 사고력이 향상될 것이다.
  • ‘책 읽어주는 어머니’ 등 학부모 재능기부 및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독서교육이 활성화될 것이다.